10일

46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이끄는 경우

134. I know that you changed the policy by yourself.

나는 / know(알다) / that 무엇을? / you 네가 / changed(바꾸다) -> 네가 바꾼 것을 안다 / 무엇을 바꾼 걸까? the policy(규정)을 / by(~에 의해) yourself(네 스스로)에 의해

I / know / that / you / changed / the policy / by yourself.

나는 / 알다 / 무엇을 / 네가 / 바꾸다 / 규정을 / 네 스스로에 의해
=>나는 네가 네 스스로 규정을 변경했다는 것을 안다.

135. I still believe that the old deserve respect for their experience and wisdom.

나는 / still(여전히) believe(믿다) / that 무엇을? / the old(노인)이 / deserve(받을 가치가 있다) / respect(존경) -> 존경 받을 가치가 있다 / 무엇을 존경 받을 가치가 있다는 걸까? for their(그들의) experience(경험) and(그리고) wisdom(지혜) 그들의 경험과 지혜를

I / still believe / that / the old / deserve / respect / for their experience and wisdom.

나는 / 여전히 믿다 / 무엇을 / 노인이 /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 / 존경 / 그들의 경험과 지혜를
=>나는 여전히 노인들의 경험과 지혜를 존중해야 마땅하다고 믿는다.

136. The important thing is that our self-image is formed by our beliefs, not simply by our past experiences.

The important(중요한) thing(것) 중요한 것은 / is 이다 / that 어떤 것? / our(우리의) self-image(자아상) 우리의 자아상은 / is formed(be동사+p.p->수동! ‘형성되다’) / by(~에 의해) 무엇에 의해 자아상이 형성될까? our(우리의) beliefs(믿음), not simply(단순하게) 단순히가 아닌 / by(~에 의해) our(우리의) past(과거) experiences(경험) -> 단순히 우리의 과거 경험에 의해서가 아닌

The important thing / is / that / our self-image / is formed / by our beliefs, not simply / by our past experiences.

중요한 것 / 이다 / 무엇 / 우리의 자아상은 / 형성되다 / 우리의 믿음에 의해 / 단순히가 아닌 / 우리의 과거경험에 의해 (단순히 우리의 과거경험에 의해서가 아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자아상은 단순히 우리의 경험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믿음으로 형성되어있다는 것이다

137. The most incomprehensible thing about the world for us is that it is easily comprehensible for others.

The most(가장) incomprehensible(이해할 수 없는) thing(것)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 about(~에 대한) the world(세계) / for(~에게) us(우리) -> 우리에게 세계에 대한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 is 이다 / that 무엇? / it 그것(세상에 대해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 / is 이다 / easily(쉽게) comprehensible(이해할 수 있는)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것이다 / for(~에게) others(다른사람들)에게

The most incomprehensible thing / about the world / for us / is / that / it / is / easily comprehensible / for others.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 세계에 대한 / 우리에게 / 이다 / 무엇이다 / 그것(세상에 대해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 / 이다 /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 / 다른사람들에게
=>우리에게 세상에 대해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그것이 다른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된다는 것이다.

47 명사절 의문사가 이끄는 경우

138. The only thing we must know is to know how people can be themselves.

The only thing we must know 왜 문장에서 부분을 똑! 떼온 것일까? 대충 감이오지?ㅎㅎ 여기서 중요한거 하나 알려줄려고 그래.
‘The only(유일한) thing(것)’ -> 명사 + ‘we’(우리) -> 명사. 명사 두 개가 같이 붙어있지? 그리고 뒤에 must know (알아야 한다) -> ‘동사’가 왔어. 이렇게 ‘명사1 명사2 동사’의 구조에서는 ‘명사1/명사2’사이에 ‘that’이 빠져있다고 생각하면 돼! ‘명사1 (that) 명사2 동사’ 이렇게 말이야! 그리고 ‘명사1 [(that) 명사2 동사]’ 이렇게 묶어주고, ‘[that 명사2 동사]하는 명사1’ 이라고 해석하면 끝! 좀 어렵나? 문자로만 보니까 헷갈리지? 그러면 아까 문장에서 적용해보자!

The only thing [(that) we must know]
-> The only thing(유일한 것) [(that) we 우리가 must know(알아야 한다)] -> [(that) we 우리가 must know(알아야 한다)] 하는 The only thing(유일한 것) -> ‘우리가 알아야 하는 유일한 것’
어때 이해가 됐어? ^_^ 복잡해보여도 계속 이런 식의 문장을 만나다 보면 자연스레 that이 빠진 걸 눈치채고 해석할 수 있을 거야. 처음엔 당연히 당황스럽지! 하지만 당황에서 멈추지 말고 익숙해지도록 노력하자. 그럼 문장 끊어읽기 계속할게~
The only thing 유일한 것 / we must know 우리가 알아야 하는 / is 이다 / to know(알다) -> 아는 것이다 / how(어떻게) / people(사람들)이 / can be (되다) / themselves(그들 스스로, 자기 자신)

The only thing / we must know / is / to know / how / people / can be / themselves.

유일 한 것 / 우리가 알아야 하는 / 이다 / 아는 것 / 어떻게 / 사람들이 / 되다 / 자기 자신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어떻게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인가이다.

139. When we are trying to define a thing, we must know what class it belongs to and also what makes it possible to distinguish it from its class.

When(언제) / we 우리가 / are trying(시도하다) -> 우리가 시도할 때 / 무엇을 시도하는 거지? to define(정의하다) 정의하는 것을 / 무엇을 정의할까? a thing(어떤 것)을, we 우리는 / must know(알아야 한다) / what(무엇) class(분류) / it 그것이 / belongs to 한 덩어리로!(~에 속하다) -> 그것이 어느 분류에 속하는지 and(그리고) also what(무엇) makes(만들다) / it그것 / possible(가능한) 가능하게 / 무엇을 가능하게 해줄까? to distinguish(구별하다) 구별하는 것을 / It 그것 / from(~로 부터) its(그것의) class(분류)

When / we / are trying / to define / a thing, we / must know / what class / it / belongs to and also what makes / it / possible / to distinguish / it / from its class.

언제 / 우리가 / 시도하다 (우리가 시도할 때) / 정의하는 것 / 어떤 것을 / 우리는 / 알아야 한다 / 어느 분류 / 그것이 / ~에 속하다 (그것이 어느 분류에 속하는지) 그리고 무엇이 만드는지 / 그것을 / 가능하게 / 구별하도록 / 그것이 / 그것의 분류로 부터
=>우리가 어떤 것을 정의하고자 할 때, 우리는 그것이 어떤 부류에 속하는지와 무엇이 그것을 그 부류에서 구별해주는지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48 명사절 whether/if가 이끄는 경우

whether/if 의 뜻을 좀 알고 들어가볼까? whether은 볼 것도 없이 ‘~인지아닌지’라고 해석하면 OK고, if는 알다 싶이 ‘만약’이라는 뜻도 있고, whether처럼 ‘~인지 아닌지’라는 뜻도 있어. 그러면 if는 어떻게 구분하냐고? 간단해! 그냥 두 가지의 뜻을 넣어보고 부드러운 걸로 해석하면 돼~ (사실 구분하는 공식이 있지만 그건 다음에 ^_^)

140. I wonder if you’ve ever regretted becoming a teacher.

나는 / wonder(궁금하다) / if(~인지 아닌지) / you 네가 / ’ve(have의 줄임표ㅎㅎ) ever regretted(have+p.p->해왔다) 후회해왔다 / becoming(되다) / 무엇이 되는 거지? a teacher(선생님)이 -> 선생님이 되는 것을 후회해왔는지 아닌지 궁금하다

I / wonder / if / you / ’ve ever regretted / becoming / a teacher.

나는 / 궁금하다 / ~인지 아닌지 / 네가 / 후회해왔다 / 되다 / 선생님이
=>나는 네가 선생님이 된 것을 후회한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141. Buy Nothing Day is asking us to think about what we buy and whether buying more actually increases our quality of life.

Buy Nothing Day (아무 것도 사지 않는 날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날이래!)은 / is 이다 / asking(요구하다)
ask의 뜻은 두 가지야! ‘묻다/요구하다’. 의문사, 그리고 if절이 나올 때는 ‘묻다’라는 뜻이고, 뒤에 to부정사, that절이 나온다면 ‘요구하다’라는 뜻이야. 잘 기억이 안 날 것 같다고? 그러면 그냥 두 개의 뜻을 다 넣어보고 가장 부드러운 걸로 고르면 되지^_^ 이 문장에서는 뒤에 to think라는 to부정사가 나왔으니 ‘요구하다’
/ us(우리)에게 / 무엇을 요구 한 것일까? to think(생각하다) 생각할 것을 / about(~에 대해) what(것) / we우리가 / buy(사다) and(그리고) whether(~인지 아닌지) / buying(사다) 사는 것이 / more(더욱) actually(실제로) increases(증가하다) -> 더욱 실제로 증가하는지, 아닌지 / 무엇을 증가시키는 거지? our(우리의) quality(질) 우리의 질을 / of(~의) 무엇의 질일까? life(삶)의

Buy Nothing Day / is / asking / us / to think / about what / we / buy and whether / buying / more actually increases / our quality / of life.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은 / 이다 / 요구하다 / 우리에게 / 생각할 것을 / 어떤 것에 대해 / 우리가 / 사고 ~인지 아닌지 / 사는 것이 / 더욱 실제로 증가하다(증가하는지 아닌지) / 우리의 질을 / 삶의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은 우리에게 우리가 사는 물건과 더 많이 사는 것이 실제 우리의 삶의 질을 증진 시키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한다.

49 명사절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경우

142. The word “symphony” means “sounding together”, which is what creates the wonderful music we all love.

The word(단어) “symphony”(교향곡) 이렇게 “”표시가 되어 있는 건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어. 첫째는 “”로 표시를 해서 이게 핵심이야! 하고 강조하는 것, 두 번째는 글쓴이의 의도대로 해석해! 라고 말해주는 것. 그래서 후자의 경우에는 뒤에 설명이 덧붙여서 나와. 여기서 뒤에 means(의미하다)라는 동사로 “symphony”를 설명해주고 있으니 ‘내 의도대로 해석해!’겠네~
/ means(의미하다) / “sounding together”(함께 소리내다), / which 그것은 / is 이다 / what(것) / creates(만들다) 만드는 것 / the wonderful(멋진) music(음악) / we우리가 all(모두) love(사랑하다) 이거 어디선가 본 것 같지않아? ‘music we all love’말야. 바로 ‘명사1 [(that) 명사2 동사]’구조 잖아~ 어떻게 해석하라고 했더라? ‘[(that) 명사2 동사]하는 명사1’ 그러면 music we all love는 [(thar)we all love 우리가 모두 사랑하다] music 음악 -> ‘우리 모두 사랑하는 음악’ 잘했어! 이제 이런식으로 계속 마주치면 익숙해질 거야^_^

The word “symphony” / means / “sounding together”, / which / is / what / creates / the wonderful music / we all love.

단어 “교향곡”은 / 의미하다 / “함께 소리내다” / 그것은 / 이다 / 것 / 만들다 (만드는 것) / 멋진 음악을 / 우리 모두 사랑하는
=>“교향곡”은 “함께 소리내다”라는 뜻으로, 그것은 우리가 사랑하는 멋진 음악을 만들어낸다.

143. Instead of just complaining and worrying, it is better to pay attention to what you can do with your ability in order to find a way out of the difficulty.

Instead of(~대신에) / just(단지) complaining(불평하다) and(그리고) worrying(걱정하다) -> 단지 불평하고 걱정하는 것 대신에 , it 그것은 / is 이다 / better(더 낫다) / 무엇이 더 낫다는 거지? to pay attention(집중하다)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 / 무엇을 집중하는 걸까? to what(것) you네가 / can(할 수 있다) do(하다) -> 네가 할 수 있는 것 / with(~와 함께) your(너의) ability(능력) 너의 능력과 함께 / in order to 한 덩어리로(~하기 위해서)라는 뜻이야. 예전에 ‘so as to부정사’도 같은 뜻으로 ‘~하기 위해서’라고 배웠었지? 같이 알아두면 유용할 거야~ / find(찾다) 찾기 위해서 / 무엇을 찾기 위해서? a way(방법)을 / out(밖에) of(~의) the difficulty(어려움).

Instead of / just complaining and worrying, it / is / better / to pay attention / to what you / can do / with your ability / in order to / find / a way / out of the difficulty.

~대신에 / 단지 불평하고 걱정하다 (단지 불평하고 걱정하는 대신에) / 그것은 / 이다 / 더 낫다 / 집중하다 / 것 네가 / 할 수 있다 (네가 할 수 있는 것에) / 너의 능력과 함께 / ~하기 위해서 / 찾다 (찾기위해서) / 방법을 / 어려움을 벗어나는
=>그저 불평하고 걱정하는 대신, 네 능력 안에서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는데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

144. What a person thinks in his own without being stimulated by other people is at best insignificant and monotonous.

What(것) / a person(사람)이 / thinks(생각하다) 사람이 생각하는 것 / in(~에서) his(그의) own(자신의) 그 자신에서 / without(~없이) being stimulated(be동사+p.p->수동! ‘자극되다’) 자극되는 것 없이 / by(~에 의해) other(다른) people(사람들) 다른사람들에 의해 -> ‘한 사람이 다른사람들에게 자극없이 그 자신에게서(혼자서) 생각하는 것은’ 휴, 주어가 정말 길었다 그치?-_-;; / is 이다 / at best(잘 해봐야) / insignificant(무의미한) and(그리고) monotonous(단조로운)
여기서 at best를 잠깐볼까? 이렇게 ‘at+최상급’의 구조는 ‘양보’의 의미로 해석하는 거야. 영어에서는 ‘~할지라도’라고 해석이 되면 ‘양보’의 의미라고 해.
4가지가 있으니까 그 뜻만 제대로 알아두자.
at best –> best(가장 좋은) 좋을지라도, 잘 해봐야
at most –> most(많은, 큰) 많을지라도, 많아봐야
at least –> least(적다) 적을지라도, 적어도
at worst –> worst(나쁜) 나쁠지라도, 아무리 나빠도
계속 만나다 보면 뜻을 외우게 될꺼야!

What / a person / thinks / in his own / without being stimulated / by other people / is / at best / insignificant and monotonous.

것 / 한 사람이 / 생각하다 (한 사람이 생각하는 것은) / 그 자신에게서 / 자극없이 / 다른 사람들에 의해 / 이다 / 잘해봐야 / 무의미하고 단조롭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자극 받지 않고 혼자서 생각하는 것은 잘 해봐야 의미없고 단조로운 짓이다.

50 명사절 복합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경우

145. You can do whatever you want.

네가 / can do(할 수 있다) / whatever 새로운 게 하나 나왔네~ ‘what’ever은 뜻이 두 가지야. ‘무엇이나/무엇이든지’ 그렇다면 ‘whom’ever은 뭘까? ‘누구나/누구든지’ (선생님이 강조한 부분을 잘봐봐ㅎ) 어떻게 뜻이 만들어지는 지 대강 알겠지? 다른 –ever은 다른 문장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무엇이나/무엇이든지’를 가지고 해석하자. 뜻이 두 개일땐 어떻게 하라? 두 개 다 넣어보고 부드러운거 선택하기! / you 네가/ want (원하다) -> 네가 원하는 것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You / can do / whatever / you / want.

너는 / 할 수 있다 / 무엇이든지 / 네가 / 원하는 것
=>너는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146. Pray to whomever you pray that you can achieve what you want.

Pray(기도하다) 앞에 주어도 없이 동사만 툭~ 튀어나왔으니 ‘명령문’! 기도해라 / to whomever(누구나/누구든지) / you 네가 / pray(기도하다) -> 네가 기도하는 사람이 누구든지 / that 무엇을? / you 너는 / can(할 수 있다) achieve(성취하다) 성취할 수 있는 것을 / 무엇을 성취할 수 있을까? what (것) / you 네가 / want(원하다) -> 네가 원하는 것을

Pray / to whomever / you / pray / that / you / can achieve / what / you / want.

기도해라 / 누구근지 / 네가 / 기도하다 (네가 기도하는 사람이 누구든지) / 무엇을 / 네가 / 성취할 수 있다고 / 것 / 네가 / 원하다 (네가 원하는 것)
=>네가 기도하는 대상이 누구든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기도해라.

147. The lonely one offers his hand too quickly to whomever he come across.

The lonely(외로운) one(사람) 외로운 사람은 / offers(제공하다) / 무엇을 제공할 까? his(그의) hand(손) / too(매우) quickly(빨리) / to whomever(누구나/누구든지) / he그가 / come across 한 덩어리로! (우연히 만나다) -> 그가 우연히 만나는 사람이 누구든지

The lonely one / offers / his hand / too quickly / to whomever / he / come across.

외로운 사람은 / 제공하다 / 그의 손을 / 너무 빨리 / 누구든지 / 그가 / 우연히 만나다 (그가 우연히 만나는 사람이 누구든지)
=>외로운 사람은 그에게 다가오는 사람이 누구이든 너무 빨리 손을 내민다.

148. Whatever falls on them makes them feel interested in it.

Whatever(무엇이나/무엇이든지) / falls(떨어지다) / on(~에) them(그들) 그들에게 -> 그들에게 떨어진 것이 무엇이든지 / makes(만들다) / them(그들)을 / feel(느끼다) 느끼도록 / interested(흥미로운) 흥미롭게 / in(~에) it(그것)에

Whatever / falls / on them / makes / them / feel / interested / in it.

무엇이든지 / 떨어지다 / 그들에게 (그들에게 떨어진 것이 무엇이든지) / 만들다 / 그들을 / 느끼도록 / 흥미롭게 / 그것에
=>그들에게 닥친 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그들이 흥미를 느끼게 만든다.

51 형용사절 관계대명사 who

149. A child who couldn’t sleep with the light off at age five tend to enjoy a ghost story years later.

A child(아이)는 / who 어떤사람? / couldn’t(could not->하지 못했다) sleep(자다) 자지못했던 사람 / with(~와 함께) the light off(불끄다)불끄기와 함께 -> 불을 끄면 자지 못했던 아이는 / at(때) age five(5살)때 / tend to 한 덩어리로!(~하는 경향이 있다) enjoy(즐기다) 즐기는 경향이 있다 / 무엇을 즐길 까? a ghost(귀신) story(이야기) 귀신 이야기를 / years(몇년) later(후에) 어릴 땐 부모님이랑 꼬옥 붙어서 자다가 나중에 커서는 엄마 아빠한테 귀신 이야기 해달라고 떼쓰지 않았어? ㅎㅎ 그런 이야기인가봐

A child / who / couldn’t sleep / with the light off / at age five / tend to enjoy / a ghost story / years later.

아이는 / 어떤 아이 / 잘 수 없었던 / 불끄면 / 5살 때 / 즐기는 경향이 있다 / 귀신 이야기를 / 몇 년 후에
=>다섯 살 때 불을 끄면 잠을 자지 못하던 아이도 몇 년 후에는 귀신 이야기를 좋아하게 될 것이다.

150. There are people who like to do the same things that you like around you.

There are(있다) / people(사람들) / who 어떤 사람들? / like(좋아하다) -> 좋아하는 사람들 / 무엇을 좋아할까? to do(하다) 하는 것을 / 무엇을 하지? the same(같은) things(것) 같은 것을 / that 그 같은 것이 무엇일까? / you네가 / like(좋아하다) -> 네가 좋아하는 것과 같은 것을 / around(~주위에) you 네 주위에

There are / people / who / like / to do / the same things / that / you / like / around you.

있다 / 사람들 / 어떤 사람 / 좋아하다 / 하는 것을 / 같은 것을 / 어떠한 같은 것? / 네가 / 좋아하다 / 네 주위에
=>네 주변에는 네가 좋아하는 것과 같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10일 연습 문제
아래 문장을 해석하시오.

134. I know that you changed the policy by yourself.

135. I still believe that the old deserve respect for their experience and wisdom.

136. The important thing is that our self-image is formed by our beliefs, not simply by our past experiences.

137. The most incomprehensible thing about the world for us is that it is easily comprehensible for others.

138. The only thing we must know is to know how people can be themselves.

139. When we are trying to define a thing, we must know what class it belongs to and also what makes it possible to distinguish it from its class.

140. I wonder if you’ve ever regretted becoming a teacher.

141. Buy Nothing Day is asking us to think about what we buy and whether buying more actually increases our quality of life.

142. The word “symphony” means “sounding together”, which is what creates the wonderful music we all love.

143. Instead of just complaining and worrying, it is better to pay attention to what you can do with your ability in order to find a way out of the difficulty.

144. What a person thinks in his own without being stimulated by other people is at best insignificant and monotonous.

145. You can do whatever you want.

146. Pray to whomever you pray that you can achieve what you want.

147. The lonely one offers his hand too quickly to whomever he come across.

148. Whatever falls on them makes them feel interested in it.

149. A child who couldn’t sleep with the light off at age five tend to enjoy a ghost story years later.

150. There are people who like to do the same things that you like around you.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