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벌써 하루가 지났네! 하루만에 머리 터지겠다고 책을 그냥 덮어버리지 않고 다음날로 넘어 왔구나 잘했어! 이대로 쭉쭉 10일 100일 달려가면돼! 파이팅^^
오늘부터 20일까지는 끊어읽기 연습을 할 거야.
끊어읽기 = 직독직해!
직독직해 = 바른 해석방법!
즉, 끊어읽기는 바른 해석을 하는 지름길이라는 거지! 이것을 염두하고 열심히 끊어읽기 연습을 하자ㅎㅎ

01 1형식 주어+동사

자, 여기서 1형식? 그리고 하다보면 2형식, 3형식, 보어, 간접목적어 등등 네가 보기엔 좀 생소한 단어들이 우수수 떨어 질 수 있어. 그래도 일단은 그런게 있나보다~ 하고 넘어가!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건 끊어읽기를 익히는 거니까! 그리고 나중에 다~ 설명해주고 다시 복습하니까 겁먹지마 ㅎㅎ 그럼 쭉~ 가보자

1. Age doesn’t count in love

이렇게 문장이 나오면 제일 처음 해야 될 일은 동사를 찾는 거야. 동사를 찾아야 끊어읽기가 수월해지거든!
그럼 여기서 동사는 뭘까? 그래 count(중요하다)지. 엥? count는 ‘계산하다’가 아닌가? 음, 한국어에서 ‘배’ 하면 뭐가 떠오르지? 먹는 과일, 타는 배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르지? 영어단어도 그래! 하나의 단어에 여러 가지 뜻이 있어. 여기서 count는 ‘중요하다’인거야. 자, 그럼 동사도 찾았으니 전날 배웠던 끊어읽기 규칙을 적용해볼까?

Age doesn’t / count / in love.

짠! 동사 앞뒤에 끊어줘봤어. 그리고 앞에 뭐가 보이지? Age(나이)라는 주어와 doesn’t라는 부정어가 보여. 부정어는 말 그대로 부정하는거야. 아니다! 라고 말하는 거지. 그렇다면 부정어를 적용해서 해석하면 ‘중요하지 않다’가 되겠지?
그리고 count 뒤에는 ‘in’이라는 전치사가 있어. (어떤 게 전치사고 무슨뜻이지? 라는 의문이 든다면 전치사 표를 참고하도록 해ㅎㅎ) in은 ~에 라는 뜻이지. 그럼 쭉 직독직해 해볼까?

Age / doesn’t / count / in love.

나이는 / 중요하지 않다 / 사랑에
=>사랑에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드디어 한 문장을 돌파했네~ 짧은 문장인데 분석할게 많지? 나중에 하다보면 이 한 문장을 한 번에 해석할 수 있게되 그러니까 선생님을 믿고 계속 따라오면 너도 한 번에 해석할 수 있다는 말씀! 그럼 다음 문장으로 가볼까?

2. A criminal always returns to the scene of the crime.

먼저 동사를 찾아야겠지? 저기 returns(돌아가다)라는 동사가 있네! 그리고 옆에 to라는 전치사기 있지? to는 ~로 라는 뜻이야. 그렇다면 합치면 ~로 돌아가다. 가 되는거지. 아, 근데 return 이라는 동사에 왜 s가 옆에 붙어있는 걸까 의문이 들지 않아? (그렇다고해..-_-) 그건 바로 주어가 3인칭단수이기 때문이야. 주어가 3인칭 단수일 경우에는 동사에 s를 붙여줘. (뭔소리인가 싶지? 이해 안돼면 아까말한대로 그런가보다~하고 넘겨도 돼 어차피 나중에 다 설명해줄테니ㅎㅎ)

criminal always / returns / to the scene of the crime.

동사를 찾았으니 끊어봤어. 이제 주어를 찾아볼까? criminal(범죄자)이라는 명사가 보이지? 근데 옆에 always(항상)은 뭘까? 항상이 우리말에서 부사지? 영어에서도 똑같아 always의 역할은 부사야~ 그러면 이때까지의 해석을 합하면

criminal always / returns / to the scene of the crime.

범인은 항상 / 돌아간다 / ~로
범인은 지금 ~로 향하는 거지? 그렇다면 ~로 뒤에는 뭐가 나와야 할까? 그래 바로 장소가 나와야지! 그래서 나온 단어가 the scene(현장)인거야. 그리고 옆에 전치사 of가 나왔지? of는 ~의 라는 뜻이니까, the scene of the crime는 ‘범죄의 현장’이 되는거지.

criminal always / returns / to the scene / of the crime.

범죄는 항상 / 돌아간다 / 현장으로 / 범죄의
=>범인은 언제나 범죄 현장으로 돌아온다.
두 번째도 끝! 다음 문장으로 gogo~

3. There is a book on a table.

There 거기.. is 이다.. 거기이다..? 무슨소리지? 자, Here is는 뜻 그대로 여기있다 지만 There is(There+be동사)는 그냥 ‘있다’라고 해석하면 돼!

There is / a book on a table.

그 다음은 on이라는 전치사가 나왔네? 전치사 나왔으니까 끊어주고~ on은 ~위에 라는 뜻이니까 해석하면

There is / a book / on a table.

있다 / 책 / 테이블위에
=>탁자 위에 책이 있다.

02 2형식 주어+동사+보어

2형식? 보어? 아까말했지? 신경쓰지 말라고! 지금은 쭉 끊어읽기 연습을 할 거야. 다시 아까처럼 직독직해 해보자!

4. Honesty is the best policy.

동사가 바로 보이지? is(이다)라는 be동사! (be동사는 분명 전날 배웠으니 안까먹었겠지..?ㅎㅎ)

Honesty / is / the best policy.

그렇다면 주어는 동사 앞에 있는 명사인 Honesty(정직)이겠지? 바로 해석해볼까?

Honesty / is / the best policy.

정직은 / 이다 / 최선의 방책
=>정직이 최선의 방책이다.

5. The wells ran dry.

동사가 뭘까? 그래 ran(달리다-run의 과거형=>과거형, 현재형 등은 뒤에 동사의 3단변화편에서 열심히 공부할꺼야ㅎ)이야. 그리고 주어는 그 앞에 있는 명사인 The wells(우물)이겠지? 음.. 우물이 달리다? 뭔가 좀 이상한데? 자, run이라는 동사는 2형식이야. (아까도 말했다 싶이 굳이 안외워도 돼 알지?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기!) 그리고 대개 2형식 동사는 그냥 ‘되다’라고 해석되는 경향이 있어. 그러면 ran dry를 합쳐서 해석하면 그냥 ‘마르게 되다’가 되겠구나!

The wells / ran / dry.

우물이 / 되다 / 마르게
=>우물이 마르게 되었다.

03 3형식 주어+동사+목적어

6. A drop of water breaks a rock.

동사를 찾아볼까? breaks(부수다)! 끊어주고~ 그렇다면 주어는 그 앞의 명사겠지? 근데 아까전의 문장들은 동사 앞의 명사들이 하나였는데 지금은 ‘명사 전치사 명사’순서로 명사가 두 개나 있네? 그럼 뭐가 주어지? 자, 차근차근 생각하자. 끊어읽기 규칙에는 전치사 앞에서 끊기가 있었지? 그럼 전치사 앞에서 끊어볼게.

A drop / of water / breaks / a rock.

여기서 ‘전치사+명사’를 묶어보자

A drop / (of water) / breaks / a rock.

이런 경우, 90%의 확률로 ‘전치사+명사’가 앞의 명사를 꾸며주게 돼!(나머지 10%의 경우는 나중에~) 그럼 해석해볼까? of의 뜻은 ~의 야. 그렇다면 of water은 물의 라는 뜻이 되겠고 A drop of water을 합하면 ‘물의 방울’이 되겠군!

A drop / (of water) / breaks / a rock.

한 방울 / 물의 / 부수다 / 바위
=>한 방울의 물이 바위를 뚫는다.

고작 한 방울 가지고 어떻게 바위를 뚫어…? 라는 생각이 들었니? 이건 속담이나 격언이야! 우리나라에도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와 같은 속담들이 있지? 이건 영어판 속담! 한 방울 한 방울이 모여 바위를 뚫는 다는 뜻이야 ㅎㅎ 우리가 지금 문장 하나하나 분석하면서 해석연습을 하고 있지? 이것이 모여서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 줄 거야. 이 속담을 마음에 새기고 다음 문장으로 들어가자!

7. I believe that a simple way of life is best for everyone.

동사는 쉽게 찾아지지? believe(믿다)야. 주어는 앞에 있는 I! 혹시 한번에 보고 ‘나는 믿다’라고 해석되지 않았니? 그럼 네가 열심히 따라오고 있다는 증거야!

I / believe / that a simple way of life is best for everyone.

that? 접속사..? 관계사..? 모르겠지? 해석하지마 그냥 끊어!

I / believe / that / a simple way of life is best for everyone.

근데 아까까지의 문장들과 달리 is라는 동사가 또 있네..? that이라는 놈 뒤에는 다시 주어+동사 구조의 문장이 나오기 때문이야. 뭐 일단은 대충 그렇게 알아둬!
그러면 다시 동사에서 끊어줘볼까?

I / believe / that / a simple way of life / is / best for everyone.

of life. 이거 좀 어디서 본 것 같지 않아? 바로 ‘전치사+명사’구조! 그러면 앞에 명사 a simple way(단순한 방식)을 꾸며주겠지?
of는 ~의 라는 뜻이니까 of life는 ‘삶의’. 그리고 of life 이 앞에 a simple way를 꾸며주니까 a simple way of life는 ‘삶의 단순한 방식’

I / believe / that / a simple way / (of life) / is / best for everyone.

is 동사 뒤에 for이라는 전치사가 또 있지? for은 ~에게, ~를 위해 라는 뜻이 있어 여기는 문맥상 ~에게로 해석하는게 매끄럽겠다! (전치사의 뜻을 선택하는건 나중에 하다보면 감이 잡히게 돼! 지금 모르겠다고 포기하지마!)

I / believe / that / a simple way / (of life) / is / best / for everyone.

나는 / 믿다 / 삶의 단순한 방식 / 이다 / 최고 / 모두에게
=>나는 삶의 단순한 방식이 모두에게 가장 좋다고 믿는다.

8. She enjoys playing tennis.

동사 enjoys(즐기다)가 보이네. 끊자! 주어는 당연히 앞에 있는 명사겠지?

She / enjoys / playing tennis.

-ing가 있네? 또 끊어주자!

She / enjoys / playing / tennis.

play라는 단어를 보면 ‘놀다’라는 뜻이 바로 떠오르지?
하지만 play 뒤에 악기가 나오면 ‘연주하다’가 되고 운동,게임,경기,노래가 나오면 ‘하다’가 돼.
정리하면,
play+악기 = 연주하다
play+운동, 게임, 경기, 노래 = 하다
저 문장에서 playing옆에는 뭐가있지? tennis(테니스)! 운동이네! 그러면 ‘하다’라는 뜻이겠군!

She / enjoys / playing / tennis.

그녀는 / 즐기다 / 하다 / 테니스
=>그녀는 테니스 하는 것을 즐긴다.

04 4형식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9. The waiter brought me the bill.

동사를 찾아볼까? brought(가져오다-bring의 과거)! 주어는 동사앞의 명사인 The waiter(웨이터).

The waiter / brought / me the bill.

문장구조가 새롭지 않아? 동사뒤에 명사가 두 개나 나왔어! 이럴땐 명사/명사를 끊어서 해석해주면돼

The waiter / brought / me / the bill.

‘명사/명사’의 경우 대개는 앞의 명사는 사람, 뒤에는 물건이 나와. 그리고 해석할 때는 ‘누구에게/무엇을’로 해석하면 돼. 저 두 개의 명사는 me에게(누구에게) the bill(무엇을)를 로 해석하면 된다는 거지!

The waiter / brought / me / the bill.

웨이터가 / 가져왔다 / 나에게 / 청구서를
=>웨이터가 나에게 청구서를 가져다 주었다.

10. This coupon saved me a lot.

saved(절약하다)라는 동사가 보이고 앞에는 주어인 This coupon(이 쿠폰)이 보여!

This coupon / saved / me a lot.

그리고 명사 두 개도 끊어 달라고 했었지?

This coupon / saved / me / a lot.

그리고 명사/명사는 누구에게/무엇을 로 해석!

This coupon / saved / me / a lot.

이 쿠폰이 / 절약하다 / 나에게 (돈을)많이
=>이 쿠폰이 나에게 (돈을)많이 절약하게 해 주었다.

11. She showed me how to drive a car.

동사 showed(보여주다) 그리고 앞의 명사인 She는 주어! 이제 동사 주어는 쉽게 찾아지지?

She / showed / me how to drive a car.

여기서 how to가 보이지? 그리고 옆에는 drive(운전하다)라는 동사원형이 나왔어.(동사에 아무 것도 붙여지지 않은 본연의 상태!) 그럴 땐 ‘동사원형하는 방법’ 이라고 해석하는 거야.

그러면 how to drive는 ‘운전하는 방법’이라고 해석되겠다!
그리고 how to drive를 잠시 빼서 보면 또 다시 명사/명사 구조지?

She / showed / me / a car.

이런식으로 말이야. 명사/명사니까 또 누구에게/무엇을 로 해석!

She / showed / me / how to drive / a car.

그녀가 / 보여주다 / 나에게 / 운전하는 방법 / 자동차를
=>그녀는 나에게 운전을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었다.

12. He promised me not to tell a lie again.

promised(약속하다)라는 동사가 보이지? 그리고 동사 앞에 명사는 주어!

He / promised / me not to tell a lie again.

이 문장에서는 뭐가 눈에 띄지? 바로 not! 부정어가 보이네! 부정어는 아까 말 그대로 부정하는 거라고 했지? 아니다! 라고 말이야. 그렇다면 not to tell은 ‘말하지 않다’ 겠군!
그리고 또 not to tell을 떼어서 보면 me라는 명사와 a lie라는 명사가 있네. 명사/명사는 이제 말안해도 알겠지? 누구에게/무엇을!

He / promised / me / not to tell / a lie again.

그는 / 약속했다 / 나에게 / 말하지 않겠다고 / 거짓말을 다시는
=>그는 나에게 다시는 거짓말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05 5형식 사역동사+목적어+보어(동사원형)

13. The police made me feel depressed.

또 동사 made(만들다)앞뒤에서 끊어주고! 주어는 동사 앞 명사인 The police(경찰)!

The police / made / me / feel / depressed.

동사 made 뒤에 명사인 me가 나오고 또 동사가 나왔네? 그냥 해석하면 돼. feel(느끼다)로!

경찰이 / 만들다 / 나를 / 느끼도록 / 우울하게.
=>경찰이 나를 우울하게 만들었다.

14. My curiosity makes me travel around the world.

이번에도 동사가 makes(만들다)네? 그리고 주어는 동사 앞 명사인 My curiosity(나의 호기심)~

My curiosity / makes / me travel around the world.

이번에도 동사 뒤에 me라는 명사가 나오고 또 동사가 나왔어. 아까처럼 그냥 해석하면 돼!
그리고 around(~주위에)는 전치사니까 끊어주고~

My curiosity / makes / me / travel / around / the world.

나의 호기심이 / 만들다 / 나를 / 여행하도록 / ~주위에 / 전 세계
=>나의 호기심이 나를 전 세계로 여행하게 했다.

2일 연습 문제
아래 문장을 해석하시오.

1. Age doesn’t count in love

2. A criminal always returns to the scene of the crime.

3. There is a book on a table.

4. Honesty is the best policy.

5. The wells ran dry.

6. A drop of water breaks a rock.

7. I believe that a simple way of life is best for everyone.

8. She enjoys playing tennis.

9. The waiter brought me the bill.

10. This coupon saved me a lot.

11. She showed me how to drive a car.

12. He promised me not to tell a lie again.

13. The police made me feel depressed.

14. My curiosity makes me travel around the worl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