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17 관용적 표현의 수동태2

41. The world is divided into the two areas.

세상은 / is divided ‘나뉘어 진다’ (be동사+p.p! 이제 말 안해도 알지?ㅎㅎ) / into(~로) 무엇으로 나뉘지? the two areas(두 영역)으로 나뉜다!

The world / is divided / into the two areas.

세상은 / 나뉘어 진다 / 두 영역으로
=>세상은 두 영역으로 나뉜다.

42. The teacher was concerned about Minji because of his laziness.

선생님은 / was concerned 걱정했다 / 전치사about(~에 관하여) 무엇에 관하여 걱정한걸까? Minji! 민지라는 친구 때문에 선생님이 걱정하시나봐 / because of(~때문에) 그녀의 무엇 때문에 걱정하시는 거지? his laziness (그의 게으름) 아하, 민지가 게으른게 선생님은 걱정이 되나 보다^_^

The teacher / was concerned / about Minji / because of his laziness.

선생님은 / 걱정하다 / 민지에 관하여 / 그의 게으름 때문에

=>선생님은 민지의 게으름 때문에 그녀를 걱정하였다.

18 조동사 can

43. Reading stories and poetry can help us to understand and improve our own background knowledge.

Reading(읽기) stories(이야기) and(와) poetry(시) 아하, 다합쳐서 해석하면 Reading stories and poetry ‘이야기와 시 읽기’! 주어니까 이야기와 시 읽기는 / can help 도움을 줄 수 있다 / 누구에게 도움을 주지? us 우리에게! / to understand to부정사나는 일단 어떻게 해석? ‘~하기 위해’ 이해하기 위해 그리고(and) improve향상시키기 위해! and가 understand와 improve를 묶어주고 있어ㅎㅎ / 무엇을 향상시키고 이해시키지? our own! 자, 여기서 하나 또 배울 것이 있네. own을 봐봐. own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2가지를 기억해야 돼.
own이 위 문장에서처럼 our와 같은 소유격 뒤에 나오면 뜻은 ‘자신의’
주어 동사 구조에서 동사로 사용되면 뜻은 ‘소유하다’
정리하면,
own=> 소유격 + own(자신의)
주어 + own(소유하다-동사)
이런거지! 저 문장에선 our(소유격)이니까 ‘자신의’라고 해석이 돼. 그러면 our own은 ‘우리 자신의’라고 되겠다!
다시 끊어서 해석해보면,

Reading stories and poetry / can help / us / to understand and improve / our own background knowledge.

이야기와 시를 읽는 기는 / 도움을 줄 수 있다 / 우리에게 / 이해와 향상시키 위해 / 우리 자신의 배경지식을.
=>소설과 시를 읽는 것은 우리의 배경지식의 이해와 확장을 돕는다.

44. Can it be possible to make a society where everyone feels happy?

오랜만에 의문문이네. 기억나지? 의문문은 보통 주어동사 구조와 달리 ‘동사주어’구조였던거! 그리고 확인사살로 끝에 ‘?’까지 ^_^
그럼 바로 끊어서 해석해볼까?
할 수 있을까?(의문문이니까 의문형으로ㅎㅎ) / 그것을 be possible(가능한) 가능하게 되도록 / to make 아까 선생님이 to부정사는 일단 ‘~하기 위해’라고 해석하랬지? 근데 그건 90%의 확률이고 나머지 10%의 예외가 있어. 이게 그 첫 번째 예외야!
문장 맨 앞에 ‘it’이 있었지? 그럴 땐 뒤에 있는 to부정사는 그 ‘it’을 대신해주는 역할을 해. 그리고 해석은 ‘~할 것’, ‘~하기’로 하면 돼. it=그것. 그것은? = to make 만드는 것! 이렇게 보면 좀 쉬울꺼야!
다시 끊어서 해석해볼까?

Can / it be possible / to make a society where everyone feels happy?

할 수 있을까? / 그것(만드는 것) 가능하도록 / 만드는 것 무엇을 만들지? a society(사회)를. / where 어떤 사회? / everyone 모든사람이 / feels 느끼다 / 무엇을 느끼게? happy 행복하게.

Can / it be possible / to make a society / where / everyone / feels / happy?

할 수 있을 까? / 그것(만드는 것)이 가능하도록 / 만드는 것 사회를 / 어떤 사회 / 모든사람이 / 느끼다 / 행복하게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

19 조동사 must

45. The player must be excited to kick a goal in the game.

그 선수는 / must 여기서 또 기억할 것. must는 두 가지의 뜻이 있어. 첫째는 ‘해야 한다’ 둘째는 ‘~임에 틀림없다’ 둘 다 너무너무 잘나오는 거야! 두 가지를 잘 기억해서 문맥상 맞는 뜻을 골라넣어야해!
다시 끊어 읽어 보자!

The player / must be excited to kick a goal in the game.

그 선수는 / must (일단 제쳐두고~) be excited 흥분되었다. / 왜 흥분 된 거지? to kick(차다) 찼기 때문에. 무엇을 찼지? a goal(골)을. 자, 그럼 must의 뜻을 선택해볼까? 선수는 흥분되어야하는 것일까, 흥분한 것이 틀림없는 것일까? 문맥상 흥분한 것에 틈림없는 거겠지~ 왜냐구? 아까 해석했잖아! 선수가 골을 넣었다고 말이야.^_^
이어서 끊어 읽으면,
/ in(~에) 어디에서 골을 넣었지? the game(경기)에서 골을 넣었군.

The player / must be excited / to kick a goal / in the game.

그 선수는 / 흥분한 것이 틀림없다 / 골을 넣어서 / 경기에서.
=>그 선수는 경기에서 골을 넣게 되어 흥분한 것이 틀림없다.

46. We must create new opportunities for our next generation.

우리는 / must (해야한다,~임에 틀림없다) create(창조하다, 만들다) 만들어야 하는 것일까, 만든 것에 틀림없는 것 일까? 일단 계속 해석해볼게. / 무엇을 만들었지? new opportunities(새로운 기회)를. / for(~을 위해) 무엇을 위해? our next generation(우리의 다음 세대)를 위해. 아하, 우리의 다음 세대를 위해 ‘만들어야 한다’겠어! 우린 다음 세대를 위해 끊임없이 무언가를 만들어야만 하겠지?ㅎㅎ

We / must create / new opportunities / for our next generation.

우리는 / 만들어야 한다 / 새로운 기회 / 우리의 다음세대를 위해
=>우리는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20 조동사 may/might

47. May God have mercy on us all!

또 새로운 구조다! 저 문장처럼 May가 나오고 그 뒤에 ‘!’가 나오면 그 문장은 ‘기원문’이라고 해. 기원문이 뭐지? 말 그대로 ~해주세요, 하고 비는 거야. 무슨 문장인지 배웠으니 바로 끊어 읽기 하자!
God(신) / 가져주세요 / 신이 무엇을 가지길 비는 거지? mercy(자비)를. / on(~에게) 누구에게 자비를 가지길 원하는 걸까? us all(우리모두)에게!

May God / have / mercy / on us all!

신이 / 가지기를 / 자비를 / 우리 모두에게!
=>신이 우리 모두에게 자비를 내려주시길.

48. May I taste one of your delicious cookies?

이번엔 아까와 다르게 May가 나오고 끝에 ‘?’가 왔어. ‘?’가 왔으니 이번문장은 ‘의문문’이 되는 거야! ~해도 될까요? 하고 묻는 거지!

내가 / taste(먹다) 먹어 봐도 될까? / 무엇을 먹을 까? one(하나)를. / of(~의) 무엇의 하나를 먹는거지? your delicious cookies(너의 먹음직한 쿠키)의 하나를 먹어봐도 되냐고 묻는 거군!

May I / taste / one / of your delicious cookies?

내가 / 먹어 봐도 될까? / 하나 / 너의 먹음직한 쿠키들 중에
=>너의 먹음직한 쿠키 중에 하나 먹어도 될까?

49. Excessive dependence on foreign imports may weaken the country’s economic situation.

Excessive(과도한) dependence(의존)->과도한 의존 / on(~에) 무엇에 대한 과도한 의존일까? foreign imports(해외 수입품)에 대한 과도한 의존. / may 이번엔 may가 맨 앞이 아니라 중간에 나왔네? 여기서 may의 뜻은 두 가지가 있어.
첫째는 ‘~해도 된다’ 둘째는 ‘~일지도 모른다’ 이것도 문맥에 맞게 집어넣는 건 너의 몫이야! (문맥에 맞게 넣는 것도 많이 해석하다보면 감이 잡히게 돼ㅎㅎ) / weaken (약화시키다) 과도한 의존이 ‘약화시켜도 되는 것’일까, ‘약화시킨 것일지도 모른다’일까? 당연히 ‘약화시킨 것 일지도 모른다’지! 그렇다면 여기서 may의 뜻은 ‘~일지도 모른다’~
계속 끊어서 해석할게~
/무엇을 약화시킬지도 모르는 거지? the country’s economic situation(국가의 경제 상황)을 약화시킬지도 모르는 거래0_0

Excessive dependence / on foreign imports / may weaken / the country’s economic situation.

과도한 의존 / 해외 수입품에 대한 / 약화시킬지도 모른다 / 국가의 경제 상황을
=>수입품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국가의 경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21 조동사 should/ought to

50. We ought to include time for exercising and reading everyday.

우리는 / 이때 ought to는 한덩어리로, 뜻은 ‘해야 한다’! / 무엇을 해야되지? include(포함하다) 포함해야 되는 군 / 그럼 무엇을 포함하지? time(시간)을! / for(~를 위해) 무엇을 위해? exercising and reading 묶여져 있으니 한번에 해석하자 ‘운동과 독서를 위해 / everyday 매일

We / ought to / include / time / for exercising and reading / everyday.

우리는 해야한다 / 포함하다(포함해야 한다) / 시간을 / 운동과 독서를 위해 / 매일
=>우리는 매일 운동할 시간과 독서할 시간을 포함해야 한다.

51. This food should be kept in a cool and dry environment.

이 음식은 / should(~해야 한다) / 이번엔 또 무엇을 해야하지? be kept be동사+p.p니까 ‘보관되다’ 보관되어야 하구나! / in(~에) 어디에 보관되어야 하는 걸까? a cool and dry (서늘하고 건조한) environment(환경) 서늘하고 건조한 환경에 보관되어야 한데

This food / should / be kept / in a cool and dry environment.

이 음식은 / 해야 한다 / 보관되다(보관되어야 한다) / 서늘하고 건조한 환경에
=>이 음식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5일 연습 문제
아래 문장을 해석하시오.

41. The world is divided into the two areas.

42. The teacher was concerned about Minji because of his laziness.

43. Reading stories and poetry can help us to understand and improve our own background knowledge.

44. Can it be possible to make a society where everyone feels happy?

45. The player must be excited to kick a goal in the game.

46. We must create new opportunities for our next generation.

47. May God have mercy on us all!

48. May I taste one of your delicious cookies?

49. Excessive dependence on foreign imports may weaken the country’s economic situation.

50. We ought to include time for exercising and reading everyday.

51. This food should be kept in a cool and dry environ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