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제까지 배웠던 패턴 1~7 외의 기타 등등을 배우는 시간이야! 핵심은 패턴 1~7까지였고 주로 시험에 나오는 것도 패턴 1~7이야.
그렇다고 기타 등등을 무시하지 말고 이런 유형들도 있구나~하고 잘 봐두도록 해. ^_^
Pattern 8)
I 는 주제를 말한다.
빈출형식 | I think / believe / suggest / insist
As for me In my opinion |
이러한 표지 뒤에 나오는 절의 내용은 주로 주제가 돼! |
문장에서 I는 ‘나’를 뜻하고 그 ‘나’는 바로 그 문장을 쓰고 있는 글쓴이겠지? 그러니까 글쓴이가 생각하고, 믿고, 주장하는 것들이 당연히 ‘주제’가 되지 않겠어? 그래서 I는 주제를 말한다고 하는거야!
예를 들어서,
I think that concentrating on one thing helps solve the problem.
(문제 해결에 있어서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나는 생각한다.)
글쓴이인 내가 생각하는 내용인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는 것이 이 글의 주제가 되는 것이지.
Pattern 9)
important 계열의 형용사가 나오면 주제가 된다.
중요하다는 말이 나오면 당연히 중요한 내용이 되는 것이고, 단락 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근 주제지!
주로 사용되는 형용사는 important, significant, necessary, essential, vital 등 이 있어.
It is important that concentrating on one thing helps solve the problem.
(문제 해결에 있어서 한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은 중요하다.)
중요하다는 말 뒤에 나오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는 것이 이 글의 주제가 되는 거야.
Pattern 10)
단락의 앞과 뒤에 동일한 내용이 나오면 주제가 된다.
단락의 처음과 끝에 동시에 제시되는 것은 단락 전체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주제가 돼.
단락의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이 동일한 내용이면, 가운데 부분 역시 같은 내용이 나오게 돼. 그렇다면 결국 그 글 전체는 하나의 내용을 쭉~ 되풀이 하는 것 뿐이야. 그래서 그 하나의 내용의 핵심인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이 그 글의 주제가 되는 거지.
Pattern 11)
That’s why, This why, Which why 뒤에 주제문이 나온다.
결론 부분이 항상 주제이므로 나오므로 결론을 나타내는 That’s why뒤에는 주제가 나와.
That’s why는 앞의 내용을 요약하는 장치야. 즉, 그 결과- 하면서 결론을 내리는 거지. 어떤 글이든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는 부분이 주제인건 당연한거지? 그러니까 That’s why 뒤는 ‘주제’!
이때 주의 할 것은 That’s because 뒤에 나오는 내용은 주제가 아니라는 것! because+원인 –> 주제는 원인이 아닌, 결론, 결과의 부분이야!
That’s why concentrating on one thing helps solve the problem.
(그러므로 문제 해결에 있어서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That’s why는 독해할 때 ‘그러므로’ 나 ‘그 결과’ 같은 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아. 그리고 그 뒤에 나오는 내용은 주제니까, 위 문장에서는 ‘한 가지에 집중하라’는 것이 주제가 돼.
Pattern 12)
전체 부정은 주제문이 된다.
전체 부정은 모든 것, 즉 전체를 부정하는 것이고, 부분 부정은 일부분만을 부정하는 것이야.
전체 부정 = 부정어 + 부분 표시어
부분 부정 = 부정어 + 전체 표시어
All(전체 표시어) the people do not(부정어) like him.
부분 부정 ⇨ 모든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즉 이 말은 종아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부분부정이 되는 거야.
No(부정어) one(부분 표시어) likes him.
전체 부정 ⇨ 아무도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
이 말은 그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이 되므로 전체 부정이 되는 거야.
세상 모든 사람이 예외 없이 다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것은 불가능 해. 다수가 초코를 좋아하고, 선생님도 초코를 좋아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분명히 존재하지! 이렇게 불가능 하기에 전체 부정은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야.
Pattern 13)
동격 명사절의 that절의 내용은 주제가 된다.
명사 that 절 ⇨ 주제 구조를 기억해!!
a) I know that he is kind.
b) I know the fact that he is kind.
a) 표현과 b) 표현의 의미는 거의 동일하게 ‘나는 그가 친절하다는 것을 안다’ 야. 그럼 왜 글쓴이는 굳이 ‘the fact’라는 명사를 첨가해서 b)과 같은 표현을 사용 했을까? 그것은 독자들에게 이 문장을 강조하고 싶기 때문인거지. 즉, 중요한 문장이기에 강조하고 싶은 것이고 중요한 이유는 당근 주제문이기 때문이지!
the fact(명사) = that(동격) he is kind.
즉,‘그는 친절하다’를 강조하는 셈!
Pattern 14)
강조 구문이 사용하면 주제문이 된다.
글쓴이가 강조을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당연히 주제문이지.
수능 지문에서는 It is ….. that 강조 구문이 흔히 사용돼.
It is concentrating on one thing that helps solve the problem.
(문제 해결에 있어서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강조 구문내에 존재하는 어구인 ‘한 가지에 집중하라’가 주제가 돼는 거야!
Pattern 15)
속담 격언이 나오면 주제문이 된다.
속담이나 격언이 지문 속에 나오면 주제문을 빗대어 설명한 것이거나 주제의 신빙성을 높여주는 장치로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주제문이 돼.
수사법이 나오면 주제문이 된다.
의인 활유 직유 은유 등의 수사법은 주제문에 사용된다.
수사법은 보통 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할 때 쓰여. 그런 수사법을 글쓴이가 문장에 집어넣었다는 것은 강조하고 싶기 때문인 것이고, 당연히 그 문장은 주제문이 돼. 이 때 주의 할 점은 이 문장의 의미가 모호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보통 그런 경우에는 뒤 문장에서 부연 설명을 하니까 그 문장까지 같이 해석하는 것이 좋아.
Pattern 16)
결론 연결어 뒤에 주제가 나온다.
결론 연결어 뒤에는 전체 내용을 요약 정리하는 내용이 나오므로 뒤에 나오는 내용은 주제가 돼.
주요 결론 연결어
Therefore, Thus, For these reasons, So, In conclusion, In summary, In short, In brief, Briefly 등등
Therefore, concentrating on one thing helps solve the problem.
(그러므로 문제 해결에 있어서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는 결론을 나타내는 연결어이니까, ‘한 가지에 집중하라’는 것이 주제!
패턴 16까지 쭉~ 달렸다. 좀 힘들지?^_^; 그래서 오늘은 한 문제만 가져왔어. 기타 패턴의 다른 문제들은 다음날 더 보도록 하자!
[05-30] 다음 글의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Ever since the coming of television, there has been a rumor that the novel is dying, if not already dead. Indeed, print-oriented novelists seem doomed to disappear, as electronic media and computer games are becoming more influential. Nowadays, many young people seem to prefer surfing the Internet to reading books. And often what they seek is not so much profound knowledge as quick information. One may wonder if literary fiction is destined to become an old-fashioned genre to be preserved in a museum like an extinct species.
① 정보 검색에 관한 책자 읽기
② 인터넷을 활용한 독서법
③ 인쇄 매체의 활용 가능성
④ 고전 작품의 전자 출판
⑤ 인쇄 매체 소설의 위기
정답은 5번이야
먼저 해석을 해보자!!
Ever since the coming / of television, there / has been / a rumor / that / the novel / is dying, if / not already dead.
->텔레비전이 도래한 이후로 소설이 이미 죽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죽어가고 있다는 소문이 있어왔다.
Indeed, print-oriented / novelists / seem / doomed / to disappear, / as electronic media and computer games / are becoming more influential.
->사실 전자 매체와 컴퓨터 게임이 더 영향력을 갖게 됨에 따라 인쇄 지향적인 소설가들은 사라질 운명에 처한 것처럼 보인다.
Nowadays, many young people / seem / to prefer / surfing the Internet / to reading books.
->요즈음 많은 젊은이들은 책을 읽는 것보다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And often / what / they seek / is / not so much profound knowledge / as quick information.
->그리고 종종 그들이 찾는 것은 심원한 지식이라기보다는 빠른 정보이다.
One / may / wonder / if / literary fiction / is destined / to become an old-fashioned genre / to be preserved / in a museum / like an extinct species.
->문학적인 소설이 멸종된 종처럼 박물관에 보존되는 구식의 장르가 될 운명이 아닌가하고 생각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해석]
텔레비전이 도래한 이후로 소설이 이미 죽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죽어가고 있다는 소문이 있어왔다. 사실 전자 매체와 컴퓨터 게임이 더 영향력을 갖게 됨에 따라 인쇄 지향적인 소설가들은 사라질 운명에 처한 것처럼 보인다. 요즈음 많은 젊은이들은 책을 읽는 것보다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리고 종종 그들이 찾는 것은 심원한 지식이라기보다는 빠른 정보이다. 문학적인 소설이 멸종된 종처럼 박물관에 보존되는 구식의 장르가 될 운명이 아닌가하고 생각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어휘]
rumor 소문, 풍문 / print-oriented 인쇄 지향적인 / novelist 소설가 / be doomed to ~할 운명이다 / electronic media 전자 매체 / influential 영향력이 있는 / surf 검색하다 / not so much A as B A라기보다는 B / profound 깊은, 심원한 / literary 문학의 / fiction 소설 / be destined to ~할 운명이다 / genre (예술 작품의) 유형, 양식, 장르 / preserve 보존하다 / extinct 사멸한, 멸종된 / species 종(種)
이 문제에선 어떤 패턴이 적용되었는지 알아챘니?
One may wonder if literary fiction is destined to become an old-fashioned genre to be preserved in a museum like an extinct species.
~처럼. 직유법이지? 이 문제에서는 패턴 15(수사법 표현은 주제문이 된다)가 적용되었어.
그렇다면 이 문장은 글쓴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니 주제문이겠어!
문학적인 소설이 멸종된 종처럼 박물관에 보존되는 구식의 장르가 될 운명이 아닌가하고 생각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위 내용은 ‘문학적 소설의 위기’ 정도로 압축할 수 있겠어. 이 뜻을 담고있는 선지는
⑤ 인쇄 매체 소설의 위기
정답은 5번!
해석 연습
1. Ever since the coming / of television, there / has been / a rumor / that / the novel / is dying, if / not already dead.
2. Indeed, print-oriented / novelists / seem / doomed / to disappear, / as electronic media and computer games / are becoming more influential.
3. Nowadays, many young people / seem / to prefer / surfing the Internet / to reading books.
4. And often / what / they seek / is / not so much profound knowledge / as quick information.
5. One / may / wonder / if / literary fiction / is destined / to become an old-fashioned genre / to be preserved / in a museum / like an extinct species.